운동을 시작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건강한 몸을 만들기 위해, 또는 멋진 몸매와 자신감을 갖기 위해 헬스, 다이어트, 웨이트 트레이닝 등을 시작하죠.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정 시점이 지나면 성장 정체기에 부딪히게 됩니다.
처음엔 눈에 띄게 변화하던 몸이 어느 순간부터 멈춘 듯한 느낌이 들고, 단백질도 더 챙기고, 무게도 더 올렸는데 변화가 없다면, 아래 내용을 주목해 보세요.
잘못 된 운동
운동 정보는 넘쳐납니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블로그, 책 등을 통해 다양한 운동 루틴과 식단이 소개되고 있죠. 하지만 모든 방법이 당신에게 맞는 것은 아닙니다.
‘좋다고 해서 따라 했지만, 오히려 효과는 없는 상태’, 바로 이런 상황이 가장 흔한 실수입니다. 이는 자신의 체형, 체력 수준, 운동 목적에 맞지 않는 프로그램을 무작정 따라 하기 때문입니다.
운동으로 근육을 성장시키고 몸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아래의 트레이닝 5원칙을 지켜야 합니다:
1. 과부하의 원리
: 현재보다 더 큰 자극을 줘야 근육이 반응합니다. 반복만으로는 성장하지 않습니다.
2. 점진성의 원리
: 무게, 반복 횟수, 세트 수 등을 조금씩 증가시켜야 합니다. 한 번에 많이 올리면 오히려 역효과.
3. 반복성의 원리
: 운동을 중단하면 효과도 사라집니다. 지속적인 반복이 핵심입니다.
4. 개별성의 원리
: 모든 사람의 몸은 다릅니다. 남이 효과 본 루틴이 나에겐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5. 특이성의 원리
: 어떤 목적(근비대, 체중감량, 지구력 등)에 따라 운동 방식도 달라야 합니다.
그리고 모든 원리의 바탕이 되는 ‘일관성의 원리’가 있어야 합니다. 하루 이틀 잘한다고 변하지 않습니다. 꾸준히, 일정하게 이어가야 성장과 변화가 나타납니다.
운동 루틴
다양한 운동 루틴을 시도해보는 건 좋지만, 자신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찾았다면 꾸준히 지속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루틴을 자주 바꾸기보다는, 자신에게 맞는 기준을 바탕으로 점진적으로 과부하를 주는 방식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남의 방식보다 ‘내 몸의 반응’을 체크하고 적용하는 유연함을 가지세요.
SNS 속 고수들도 하루아침에 그 몸을 만든 것이 아닙니다.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훈련과 회복, 그리고 일관된 식단이 만들어낸 결과입니다.